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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루 공부

컴퓨터 활용 능력 📚필기 공부📖정리하기! 컴퓨터 일반 6. 최신 정보통신기술 활용 사용법 6-1

by Yulmuule 2024. 9. 1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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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️⃣최신 정보통신기술 활용

🖥️정보 통신망의 종류

구내망(PBX) : 회사에 설치된 구내 전화 교환기로서 교환원에 의해 수동으로 연결되는 방식
근거리 통신망(LAN) :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전송 거리가 짧은 학교, 연구소, 병원 등의 구내에 서 사용하는 통신망으로 WAN보다 속도가 빠름
부가 가치 통신망(VAN) :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(Network)으로, 일반적인 공중 네트워크 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정보나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는 통신망
광역 통신망(WAN) : 전 세계에 걸친 넓은 지역의 수많은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여 정보를 송 수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망
도시 통신망(MAN) : 도시 또는 지역으로 연결한 통신망
종합 정보 통신망(ISDN) : 문자, 음성, 동영상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하여 디지털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전송하는 통신망
B-ISDN : 광대역 네트워크에서 데이터, 음성, 고해상도의 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 를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해 제공하는 고속 통신망
IMT-2000 : 이동 통신의 문제점인 지역적 한계와 고속 전송에 대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, 각 나라마다 다른 이동 통신 방식을 통일하여, 한 대의 휴대용 전화기로 전 세계 어디서나 통화할 수 있게 하는 규격
ADSL : 전화 회선을 통해 높은 주파수 대역으로 고속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기술 로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다른 비대칭 구조를 가지며 같은 회선에 음 성 데이터와 디지털 데이터를 동시에 보내는 서비스 기술

🖥️네트워크 관련 장비

허브(Hub) : 근거리 통신망에서 여러 대의 단말기를 접속하는 장치
스위칭 허브(Switching Hub) :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로, 더미 허브(Dummy Hub)와는 달리 노드가 늘어나도 속도에는 변화가 없음
라우터(Router)
• 랜을 연결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때 송신 정보에 포함된 수신처의 주소를 읽고 가장 적절한 통신통로를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으로 전송하는 장치
• 서로 다른 프로토콜로 운영되는 인터넷을 접속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장비
게이트웨이(Gateway) :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거나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경우에 변환 작업을 수행하는 장치
리피터(Repeater) :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전송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 여 전송하는 장치
브리지(Bridge)
•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(LAN) 시스템을 이어주는 접속 장치
• 양방향으로 데이터의 전송만 해줄 뿐 프로토콜 변환 등 복잡한 처리는 불가능함
•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음
백본(Backbone) : 등뼈 또는 척추의 뜻으로 브랜치 랜(Branch LAN) 사이를 연결하도록 설 계한 고속 네트워크
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(NIC)
•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
•정보 전송 시 정보가 케이블을 통해 전송될 수 있도록 정보 형태를 변 경함
• 이더넷 카드(LAN 카드) 혹은 어댑터라고 함

🖥️모바일 기기 관련 용어

LTE (Long Term Evolution) : 3세대 이동통신(3G)과 4세대 이동통신(4G)의 중간에 해당하는 기술로, 최대 20MHZ 대역폭에서 하향 링크 최대 전송 속도 100Mbps, 상향 링크 50M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
m-VolP : 무선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여 휴대폰으로 인터넷 전화를 할 수 있는 기술
n 스크린 (N-screen) : 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폰• PC• 스마트TV • 태블릿PC • 자동차 등 다 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컴퓨팅• 네트워크 서비스
NFC (Near Field Communication) : 무선태그(RFID) 기술 중 하나로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 모듈이며,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
SNS (Social Networking Service) :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공유하고 친밀도를 높여 인맥을 확 장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
UX (User eXperience) : 사용자가 시스템, 제품,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 체적 경험으로 기술을 효용성 측면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 상시키는 방향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법
Wi-Fi (Wireless-Fidelity) : 2.4GHZ대를 사용하는 무선 랜(WLAN) 표준으로 무선 접속 장치(AP: Access Point)가 설치된 곳에서 일정 거리 안에서 무선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근거리 통신망
블루투스 (Bluetooth) : 휴대폰, 노트북, 이어폰, 헤드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서로 연결하여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으로 주로 10미터 안 팎의 초단거리에서 사용
앱스토어 (App Store) : 애플리케이션 스토어(Application Store)의 준말로 스마트폰이나 태블 릿 PC를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(응용 프로그램)을 판매하는 모바일 콘텐츠 장터를 말함
와이브로(Wibro; Wireless Broadband Internet) : 무선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이 용할 수 있다. 이론적으로 최대 전송 속도는 10Mbps, 최대 전송 거리 는 1km이며, 시속 120km/h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음
클라우드 서비스(Cloud Service) : 영화, 사진, 음악 등 미디어 파일, 문서, 주소록 등 사용자의 콘텐츠를 서버에 저장해 두고 스마트폰이나, 스마트TV를 포함한 어느 기기에서 든 다운로드 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
핫스팟 (Hot Spot) : 전파를 중계하는 무선 랜 기지국으로 초고속 데이터 전송속도를 내지 만, 응답 반경이 최대 200m 정도밖에 되지 않아 사람이 많이 몰리는 도시의 중심가나 대학 도서관 등 한정된 지역을 중심으로 설치할 수 밖 에 없음

🖥️저작권 보호

1) 저작권법

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,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 화의 향상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.

2) 저작권의 보호 기간

• 저작 재산권은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 망한 후 70년간 존속한다.
• 공동 저작물의 저작재산권은 맨 마지막으로 사망한 저작자가 사망한 후 70년간 존속한다.
• 저작 재산권의 보호기간을 계산하는 경우에는 저작자가 사망하거나 저작물을 창작 또는 공표한 다음 해부터 기산한다.

🖥️개인 정보 보호

1) 개인 정보

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,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 아볼 수 있는 정보이다.

2) 개인 정보 보호의 필요성

정보화 사회에서는 전자상거래, 고객관리, 금융거래 등에서 개인 정보가 필수적인 요소로 수익 창출을 위한 자산적 가치이다.

3) OECD 프라이버시 8원칙

수집 제한의 원칙, 정보 정확성의 원칙, 목적 명확화의 원 칙, 이용 제한의 원칙, 안전성 확보의 원칙, 공개의 원칙, 개인 참가의 원칙, 책임의 원칙

하루에 조금씩 정리해서 올려볼게요!
짧지만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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